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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7호선 부천 구간 중단 위기 넘겨 · · · 부천시‧서울교통공사‧인천교통공사 협약 체결
박웅석 기자  |  webmaster@efocu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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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3.03.20  07:4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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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송면허 종료 기한을 앞두고 운행 중단 위기에 처했던 7호선 부천(온수~상동) 구간이 관계기관 간 운영협약이 체결돼 정상적으로 운행될 전망이다.

운행이 중단 될 위기에 처해있던 서울지하철 7호선 부천 구간이 정상적으로 운영될 전망이다. 도시철도 운송사업 면허 기간 만료 2주를 앞두고 서울지하철 7호선 부천 구간(온수~상동) 관련 기관들이 최종 합의에 이르면서 정상 운행 가능성이 열렸다.

국토교통부는 7호선 온수~상동인 부천구간 운영에 대해 관계기관 간 최종합의를 도출하고 운영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구간은 오는 운송면허 종료 기한이 도래해 운행중단 위기에 처했었다.

협약 체결에 따라 부천시민과 인천시민을 비롯해 서울도시철도 7호선 부천구간을 이용하는 승객이 불편 없이 해당 구간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당초 2012년 10월 개통한 서울 지하철 7호선 부천구간은 부천시와 서울교통공사가 운영협약을 맺어 서울교통공사가 운영을 해왔으나 지난해 1월부터 일부 업무를 인천교통공사가 전담했다.

협약 종료 기간에 대한 이견으로 소송이 진행되면서 28일 이후 운영기관이 정해지지 않은 상태로 관계기관 간 협의가 지연됐다.

이에 따라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주관으로 지난달 10일 열린 관계기관 합동회의에서 대략적인 합의를 이룬 뒤 인력증원, 중대재해처벌법 책임 부담 등에 대한 이견을 조율해 최종 합의를 도출하면서 운영 협약이 체결됐다.

협약서에 기재된 최종 합의 내용은 ▲중대재해처벌법 등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인력 증원 ▲일반관리비 5%, 위탁수수료 3% 반영 ▲차량·관제는 서울교통공사, 역무·승무·기술(선로 보수 등)은 인천교통공사가 운영 ▲운영 기간은 소송 종료 이후 운영자 변경 시까지 정상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상호 협의 등이다.

서울지하철 7호선 부천 구간(온수~상동)은 2012년 10월 개통한 총연장 7.4km, 역 6개소로 하루 이용자 수는 14만 명에 달하는 노선이다. 이 노선의 소유기관은 부천시로 현재는 부천시가 차량·관제는 서울교통공사에 역무·승무·기술(선로 보수 등)은 인천교통공사에 위탁을 주는 형태로 운영 중이다.

지난 2월 10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주재 회의를 통해 잠정 합의로 가닥이 잡히는 듯했으나 중대재해처벌법에 따른 추가 운영인력 배치에 대한 각 기관의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무산 위기에 놓였다.

한편 운송면허 발급 권한을 가진 경기도는 도시철도 운송사업 면허종료 기한인 3월 28일 이전에 면허발급을 완료해 운행 중단이 없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면허 신청에 따른 법정 처리 기한이 90일로 인접 시도 및 국토교통부 운송사업계획 협의 등에만 최소 1개월 이상 걸린다”면서 “면허종료 시한까지 2주도 남아 있지 않은 상황이어서 면허 신청 접수 전 관계기관 간 행정절차 등을 사전에 조율하는 등 면허발급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웅석 기자  webmaster@efocu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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