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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로 차량기지 광명 이전’ 백지화 · · · 옥길 전철 노선 무산?부천시, 제2경인선 대안노선 마련 … 이번 달 대안노선 검토용역 추진, 행정 역량 집중
박웅석 기자  |  webmaster@efocu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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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3.05.10  17:5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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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천시청 전경

‘구로 차량기지 광명 이전’ 사업이 백지화 됨에 따라 옥길 전철 노선 추진이 더 어려워질 전망이다.

이에 따라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구로 차량기지 광명 이전’이 사실상 백지화된 지난 9일 국토부가 새롭게 검토할 제2경인선 대안 노선에 현재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부천지역이 반드시 포함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제2경인선은 인천 청학에서 부천을 거쳐 서울 구로까지를 잇는 노선으로 광역교통 인프라가 부족한 부천 동남부 지역에 꼭 필요한 필수 교통시설로서 지역 주민들의 조속한 사업 추진에 대한 요구와 기대가 높은 시설이다.

부천시는 국토부가 제2경인선 노선을 검토할 초기부터 부천지역까지 연계하기 위해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인근 지자체, 정치권 등과 협력해 2021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관련 노선을 반영해 관철한 바 있다.

그러나 기재부가 9일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열어 구로차량기지 이전 사업에 대해 '타당성 없음'으로 결론지음에 따라 연계 사업인 제2경인선 사업도 노선변경이 불가피해진 상황이다.

구로차량기지 이전에 대해서는 광명시의 적극적인 반대와 사업성 문제로 기재부 발표 전부터 무산될 가능성이 점쳐져 왔고, 이에 관련 지자체들은 각자의 셈법에 따라 대체 노선검토와 대응방안 등을 고심해 왔다. 시는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사업이 불발될 경우에 대비해 김상희 국회의원과 대응방안을 마련해 왔다.

부천시는 지난 9일 기재부 발표에 따라 국토부의 새로운 노선에 대한 사전 타당성조사가 시작될 것에 발맞춰서 부천지역이 포함된 제2경인선 대안노선 마련을 위한 검토를 이달부터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예비비 사용과 용역 발주를 위한 사전준비를 마쳤다. 특히 최적의 노선안을 마련해 하반기에는 국토부에 부천시의 계획안을 제출해서 지역 의견이 반드시 관철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부천시 관계자는 “지하철 노선에서 제외될 수 있다는 인근 지역 주민들의 불안감이 높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며 “이미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노선을 지역 주민과 부천시의 의견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변경하지 않도록 부천시가 원하는 합리적인 대안을 도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김상희 의원은 “어떠한 경우라도 국토부의 최종 대안노선에 부천시(옥길.범박.계수)를 경유하는 노선이 배제되는 일은 있을 수 없다”며 “관련 지자체와 협력하여 제2경인선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국토부와 합리적 대안 도출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박웅석 기자  webmaster@efocu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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